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로결석 증상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름에 다들 건강관리를 잘하고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전립선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요로결석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많이신데요. 예전엔 나이가 많이 있으신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엔 많은 젊은 사람들도 요로결석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요로결석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원인은 무엇인지,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요로결석

    요로결석

    요로결석이란 비뇨기 질환 가운데 요로 감염과 전린선 질환 다음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요로에 생긴 결석이 점막을 자극해 염증을 유발하고 힌우나 효관 혹은 요도를 방해해 요류에 장애를 유발하여 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하는 질환입니다. 

    발병률이 0.1%~0.3%이며, 유병률은 1.0%~1.5%에 이르는 가장 흔한 비뇨기과 질환 중 하나로써 남녀비율 4:1, 20~30대에 처음으로 증상이 발생되지만 활동성이 높은 30~40대에서 주로 나타나며, 50~60대가 되면 발생하는 남자 여자 환자의 비율은 비슷해집니다. 지역이나 연령, 영양상태, 가족력, 성별, 인종 등의 영향력이 있는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1. 옆구리 통증

    옆구리 통증은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한쪽 허리 혹은 양쪽 허리에 심한통증이 나타는데 진통제로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통증은 질 하복부나 고환 쪽으로도 뻗칠 수 있으며, 신장 결석, 방광 결석의 경우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요관 결석의 경우에 요의 흐름이 막히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의 통증은 맹장염의 증상과도 비슷해 맹장염으로 오해를 할 수 있습니다.

    2. 통증

    요로결석은 옆구리 통증 뿐 아니라 통증 자체가 증상일 수 있습니다. 통증은 요석의 위치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는데 요관에 돌이 걸릴 경우 한쪽 옆구레에서 심한 통증이 시작되어 몇 분 혹은 몇 시간 지속되다가 자연스럽게 멈추고 다시 반복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통제로 완화되지 않는 지속적이고 둔한 통증이며 치골상부의 아래쪽으로 전달되어 외부생식기로 방사 될 수도 있습니다.

    3. 구토, 설사

    구역질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요로와 위장관이 주행을 함께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4. 고열

    일반적으로 열이 발생하진 않지만 세균에 감염이 도리 경우 고열이 발생될 수 있스빈다.

    5. 배뇨

    방광에 생기는 요석은 소변을 볼 때 심한 통증 및 배뇨곤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6. 혈뇨

    혈뇨가 발생이 될 수 있는데 이는 결석이 요로 내부의 잠막을 자극해 소변이 빨갛게 나올 수 있는 증상입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 증상

     

    1. 환경적 요인

    위치상으로 산이 많은 지역이나 사막, 열대 지방에서 많이 발생되는데 이는 환경적으로 수분이 부족해 습열이 높아 요석 결정이 생겨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2. 수분섭취

    수분섭취가 부족할 경우가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수분을 너무 섭취를 안할 경우 소변 생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요석 결정이 소변 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여져 요석이 커질 수 있습니다.

    3. 유전적 원인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의사들에 의하면 유전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3배이상 발병 위험성이 높고, 20대 ~40대 젊은 연령층에서도 흔히 발생됩니다.

     

     요로결석 치료

    요로결석 원인

    1. 수분섭취

    요로결석 원인의 대표가 수분부족이기 때문에 수분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 소변량이 2L 이상 되도록 하는것이 좋기에 이를 위해 하루 10잔 이상의 수분 섭취를 권장합니다. 하루 3회 식사 중엔 2잔의 물을 섭취하고, 매 시간에 1~2잔의 물, 자기 전 물 1잔을 마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여름에 경우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수분섭취가 중요합니다.

    2. 체외충격 쇄석술

    요로결석을 제거하기 위한 가장 흔한 치료방법입니다. 결석에 미세한 균열을 일으켜 조각으로 떨어지게 하여 소변으로 쉽게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3. 요관경하 배석술

    요로결석 제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전신마취를 통해 결석을 제거합니다.

    4. 식습관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귤, 레몬, 자몽, 오렌지 등과 같은 과일 그리고 채소를 충분히 먹어주면 됩니다. 짠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게 좋으며 육류 섭취도 마찬가지입니다. 육류는 소변내의 칼슘이나 요산, 수산을 증가시기 때문에 결석의 생성을 막아주는 구연산을 감소시킵니다.

     

     

     

    요로결석 증상, 원인, 치료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꾸준한 운동관리와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미리 요로결석에 대비를 하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쏘팔메토의 효능 5가지

    최근 남성들이 전립선 문제에 매우 민감해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은 남성들에게 중요한 기능을 하며 건강에 신호를 보내주기도 하는데요. 중요한 건강이다 보내 남성들은 전립선에 대해 관심이

    lifestylemystory.tistory.com

     

    비아노스 가격

    안녕하세요. 남성분들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비뇨에 문제가 생깁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건강관리는 매우 필수적입니다. 최근 한 방송에서 비뇨에 좋은 쏘팔메토에 관련된 정보가 방영된 적이

    lifestylemy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