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연 효능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현재와 같은 코로나 시대엔 면역력이 우리에겐 매우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성분은 다양하게 있지만 최근에 한 티브이 프로그램에서 아연이 면역력에 탁월하다고 방송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아연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오늘은 아연 효능이 무엇이며,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연

아연
아연 효능

아연이란 미네랄 종류 중 하나이며 푸른 빛을 띠는 백색의 금속입니다. 사람의 몸속에 아주 소량이지만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라고 하여 필수 미량원소라는 또 다른 이름이 있습니다. 아연을 포함한 효소는 약 20종류 이상이며 신체의 성장 혹은 인체 내에 세포를 구성하는 역할을 하며, 그 외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연 효능

1. 면역력

대표적인 아연의 효능은 바로 면역력을 높여주는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향상시켜 감기에 걸리지 않다로 고 보호해주는데,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각종 바이러스나 균에 취약하기 때문에 아연이 부족하지 않게 지속적으로 섭취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모유의 경우 분유보다 아연 함유량이 작지만 흡수율이 뛰어나기 때문에 분유보단 모유를 먹이는 게 아이에게 도움이 됩니다.

2. 성장

세포의 생성이 활발한 부위에 효과적입니다. 우리의 몸은 새로운 세포를 생성할시 유전자 정보를 복사해 단백질을 합성하는 화학반응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반응은 아연의 구성성분 효소에 의하여 진행이 되는 것이며,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활발히 세포 분열을 해주고 세포가 새로운 생성이 되어 성장이나 발육에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상처

일반적으로 아연은 병원에서 특정 궤양 및 피부손상, 화상 등에 치유제로 많이 이용되어 왔습니다. 이 미네랄은 면역기능이나 염증 반응, 혹은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적절한 치유에 필수적인 성분이며, 아연이 부족할 경우 상처 치유가 늦을 수 있지만, 아연을 섭취하게 되면 상처의 회복 속도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일 200mg의 아연으로 치료받은 사람이 그렇게 치료 못 받은 사람보다 회복 속도가 월등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5. 습진

우리가 아는 습진은 아토피라고 불리는데, 여드름과 함께 대표적인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습진은 염증성과 만성 피부질환이며 아연 결핍이 원인입니다. 아연은 만성감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며, 신체 회복능력 또한 향상시켜줍니다.

6. 피부

어느 연구에 따르면, 아연은 여드름과 피부 트러블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여드름 치료엔 항생제가 더 뛰어나지만, 항생제를 복용할 시 호르몬의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연의 주요 기능 중 하나가 백혈구의 기능을 더 활발하게 만드는 것인데, 이 백혈구는 회복과정에 필요하며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며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가 재생되는 것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7. 스트레스

우리의 신체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르티솔이라는 것을 생성하는데 이 코르티솔 수치를 낮춰주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아연을 지속적으로 복용할 시 스트레스 관리에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연 부작용

아연-효능
아연 부작용

아연을 과하게 복용할 경우 복통 혹은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리의 흡수를 막게 되어 결핍을 일으킬 수 있기에 과하게 복용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아연 권장량은 성인 남성 기준 10mg, 성인 여성 기준 8m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아연 많은 음식

아연-부작용
아연

검은콩, 연어, 넙치, 양고기, 돼지고기, 홍합, 랍스터, 게, 우유, 치즈 등에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 효능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코로나의 백신을 많이 맞고 있지만 아직까지 안심을 못하는 요즘 아연이 풍부한 음식이나 건강제품을 구매하셔서 꾸준히 몸 관리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쏘팔메토의 효능 5가지

최근 남성들이 전립선 문제에 매우 민감해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은 남성들에게 중요한 기능을 하며 건강에 신호를 보내주기도 하는데요. 중요한 건강이다 보내 남성들은 전립선에 대해 관심이

lifestylemystory.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

안녕하세요. 현대 사람들은 건강에 많은 비중과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질병들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지만 당뇨가 가장 무서운 질병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전 세계 만성질환 중

lifestylemy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