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4가지

 

안녕하세요. 최근에 많은 분들이 뼈에 관련된 건강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만성질환으로 뽑은 1위가 뼈에 관련된 질환입니다. 얼마 전 한 방송에 골다공증에 관한 내용이 방영이 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골다공증이 무엇인지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예전엔 나이가 있으신 분들만 뼈 건강에 대해 신경을 썼지만 요즘은 현대인들도 뼈 건강을 위해 많이 알아보시고 계십니다. 뼈는 40대 이후로 회복하기 어렵지만 평소에 관리를 꾸준하게 하여 건강을 유지시키는 게 매우 중요한데요. 오늘은 평소에 쉽게 관리하기 위한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골다공증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우리 신체 있는 뼈와 관절을 서서히 약하게 만드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40대 이후부터 남녀 불문하고 골밀도가 점차 약해지기 시작하는데 여성의 경우 매년 골밀도가 1.5% 에서 2%까지 약해진다는 통계가 있다고합니다. 뼈에 미세한 구멍이 생기면서 작은 외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되기도 하는데요. 골다공증은 노인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질병으로 나타나지만 유전적인 요인 혹은 장시간 스테로이드 사용, 조기 폐경 등으로 인하여 발생될 수도 있으며 흡연 및 알코올로 인해 젊은 분들에게도 갑자기 나탈수 있는 질병입니다. 하나 대부분의 골다공증은 노화로 생길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충격에 인해 골절이 된 뒤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 증상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초기에는 증상을 거의 발견할수가 없습니다. 극히 일부로 요통이 발생되기도 하지만 보통 골밀도 검사에서 발견이 됩니다. 골다공증이 진행됨에 따라 허리 통증이 악화되거나 키가 작아지며 등이 구부정하게 되기도 됩니다. 그러고 골반, 팔, 손목 등이 살짝의 충격만 가해져도 뼈가 부러질 경우가 생깁니다.

     

     골다공증 관련 질환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는 감소해 골절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골다공증에 대한 진단을 통해 검사받는게 좋습니다. 평소 관절 건강을 신경 써주는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으며, 50세 이상이라면 골밀도가 감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우유와 같은 식품, 그리고 뼈에 좋은 건강제품을 함께 병행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기본적으로 녹색 채소는 칼슘, 붕소, 비타민K 등 뼈에 필수적인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붕소는 여성 호르몬을 활성화시켜 뼈에 작은 구멍이 생기는것을 방지해주며 비타민K는 칼슘이 뼈에 부착이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장이 비타민D 3을 10배 더 강하게 전환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야채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골다공증을 예방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1. 견과류

    호밀이나 현미, 아몬드, 캐슈너트, 귀리 등과 같은 견과류는 마그네슘이 매우 풍부하기에 관절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2. 녹색채소

    시금치, 상추, 케일, 양배추, 브로콜리, 파슬리 등과 같은 녹색류 채소는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들이 필수적으로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칼슘이나 마그네슘, 붕소, 비타민K, 비타민D 등 좋은 영양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3. 해산물

    해초, 멸치, 등 푸른 생선과 같은 해산물은 영양가가 풍부한 유명한 음식입니다. 특히 멸치는 부피 대비 매우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식품으로써 적정량을 먹을경우, 장기적으로 관절에 건강을 지켜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콩 류

    검은콩, 두부, 콩 등도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콩과 콩으로 만들어진 두부는 풍부한 단백질, 칼슘을 가지고 있으며, 두부 한모에는 일일 섭취 칼슘양이 무려 60%나 들어있기에 우리의 몸에서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맺음말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골다공증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에도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효과가 매우 좋은 호관원 프리미엄, 천관보, 관절 보궁 등의 건강제품을 섭취하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관절보궁 가격

    관절보궁 가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최근 들어 많이 생겼습니다. 관절 보궁은 이름 그대로 관절에 좋은 건강제품이며 보와 궁으로 나누어집니다. 보와 궁은 각각 그 효능이 다르며 함께 섭취

    lifestylemystory.tistory.com

     

    호관원 가격 효과

    호관원 가격 효과 안녕하세요. 현대사회는 건강이 가장 관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건강에 대한 관리가 정말 중요해졌는데요. 뿐만 아니라 관절에 대해서도 나

    lifestylemy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