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칡즙 효능 부작용 총정리

 

안녕하세요. 요즘은 건강에 대해 다들 관심이 많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는데요. 최근 한 방송에서 칡즙 효능에 대해 방영된 적이 있는데 그로 인해 많은 분들이 칡즙 효능에 대하여 궁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칡즙은 무엇인지, 몸에 좋다는 것은 다들 아실 테지만 정확하게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별로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칡즙 효능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목차

     

     

     

     칡즙

    칡즙-효능
    칡즙 효능

    칡즙이란 덩굴 식물에 해당하는 식물과인데 원산지는 중국과 일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해 살이를 하는 생물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산의 양지가 있는 곳, 골짜기 등에서 자라납니다. 줄기의 성장 속도가 빠른 편에 속하며 20m 이상 자랄 경우도 있고, 겨울에도 죽지 않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오래전부터 구황 작물로 이용이 되어왔으며 , 나무, 꽃, 잎, 뿌리 모든 부분이 식품이나 생약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칡즙 효능

     

     

    1. 잔질병 예방

    칡에 함유되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혈당과 혈중 지질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혈당 조절이 필수인 당뇨 환자들에게 아주 좋으며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로 고혈압 및 동맥경화를 앓고 있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2. 피로

    칡즙에는 풍부한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탄수화물이나 무기질 등 피로에 따른 무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어 몸에 활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3. 간기능

    카 네킨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칡은 체내에서 해독작용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칡즙 효과로 간 기능, 지방간 부전 등을 예방 및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골다공증

    칡에는 다이제인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다이 제인은 칼슘의 흡수를 강화시켜 주어 뼈 건강에 좋습니다. 칡을 먹을 경우 함께 우유나 달걀을 먹으면 칼슘의 흡수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5. 갱년기 증상

    칡은 에스트로겐 성분이 있는데 갱년기 증상이 있으신 여성분들에게 효능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해 우울증과 불면증이 올 수 있는데 칡즙을 먹을 경우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소플라본 성분이 석류보다 625배가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6. 독소 해독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 속에 있는 중금속을 제거해 주며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뇨작용과 대변 등으로 중금속을 배출하여 몸의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독소를 제거해줍니다.

    7. 변비

    칡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면 활동을 도와줍니다. 장내의 비피두스균이라는 유산균을 향상해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평소 변비나 장운동이 제대로 안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8. 피부

    칡즙은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피부 속 진피층에 다량 분포해 있는 콜라겐이 사라지는 것을 예방해주며 콜라겐을 생성해 피부뿐 아니라 손 팁, 머리카락 등 피부뿐 아니라 미용에 관련된 모든 방면에서 필수적인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콜라겐은 기미, 주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며 노화의 속도를 감소시켜주는데 이소플라본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건강하게 가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9. DNA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이 산소를 순환시켜 자연적으로 생기는 활성 산소를 없애줍니다. 활성 산소는 우리 몸의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세포를 파괴하고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를 제거해줌과 함께 남아있는 활성산소가 우리 몸속 세포의 DNA와 접촉하는 것을 막아주고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10. 심장질환

    폴리페놀 성분은 DNA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엔도 쎌린의 활동을 억제시키고 생성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엔도 쎌린이란 혈관 수축을 일으키는 물질인데, 이것이 활동할 경우 심장혈관과 관상동맥의 혈관에서 수축이 작용하여 심근경색 및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칡즙은 이런 엔도 쎌린을 파괴하여 심장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칡즙 부작용

    칡즙-부작용
    칡즙 부작용

    칡즙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하실 점은 평소 찬물에 약하거나 찬물에의해 설사를 하는 경우 칡즙은 냉기 속성이기 때문에 피하셔야 합니다. 장기간 복용할 경우 체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 및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칡즙 효능, 부작용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칡즙은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하시면 되고, 오랫동안 보관할 경우 냉장보관을 추천드립니다. 칡즙 유통기한은 대부분 반년 정도이지만 최대한 빨리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베라핏 다이어트 가격

    안녕하세요. 여성분들의 관심사는 다이어트, 피부, 건강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중 에서 다이어트를 평생의 숙제라고 할 만큼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 듯 합니다. 다이어트는 금방 포기하게

    lifestylemystory.tistory.com

     

    모모단 가격 효능은?

    안녕하세요. 현대인들은 탈모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탈모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탈모가 진행되면 쉽게 회복이 될 수 없어서 고민이신 분들이 많은데요. 최근엔 다양한 건강제품들이

    lifestylemystory.tistory.com